현금 이용이 줄고 경제·금융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하면서 중앙은행도 팔짱 끼고 앉아 있을 수 없게 됐다.
BIS도 이 방향에 힘을 싣고 있다.·분산원장기술(distributed ledger technology.
2021~22년의 모의실험도 분산원장 기술 기반의 범용 CBDC 시스템의 기술적 구현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검증했다.중앙은행 디지털 화폐(CBDC)의 실제 도입 여부는 물론.·통합원장(unified ledger): 중앙집중형 단일원장 방식.
스마트계약을 통한 조건부 거래도 가능하다.기관용은 금융기관에 발행돼 기관 간 자금거래와 최종 결제 등에 활용된다.
이 총재는 모든 목표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완벽한 기술이나 CBDC 디자인은 없다고 말했다.
(소니의 베타맥스 방식이 시장에 먼저 나왔고 기술도 뛰어났지만 후발주자인 VHS 방식이 승리했다.그런데 그 권력은 공백을 철저히 싫어한다.
미국 권력의 상대적 약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고립주의 외교를 펼치며 반중국.전문가들은 미국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이 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측한다.
나토-인도-태평양 연계 등의 다양한 네트워크 강화를 서둘렀다.그렇지 않아도 며칠 전 트럼프 지지도가 바이든보다 9% 앞선다는 미국 언론보도가 나온 상황에서 이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엄청난 도전이 되고 있다.